위 치 :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용 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289㎡
연 면 적 : 219㎡
건 폐 율 : 41.18%
용 적 율 : 75.75%
규 모 : 지상2층
계획년도 : 2018년

1. 개요
이곳은 김포 신도시에 위치한 대지는 주택개발지로 주변이 대부분 벽돌 외장의 저층형 주택들이 밀집한 곳이다. 남측의 2차선 도로가 있으며, 북측의 보행자 전용로로 식재가 되어있다. 남북측은 이웃과 이격거리가 있는 반면, 동서측은 이웃 외벽이 대지경계선에 인접해있는 전형적인 주택지의 가운데 대지이다.이 주택은 초등학생인 두 자녀를 둔 한 부부의 위한 설계로 시작되었다. 이곳에 개인주택을 고려하던 건축주는 Synode 주택의 중정공간과 같은 옥외공간을 원했다. 다만 이곳이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이 되고, 외부로부터 좀 더 프라이버시를 보호받기를 원하였다.

2. 계획개념
이 주택은 멀리서는 공간을 읽을 수 없다. 그러나 조금씩 접근하다보면 담장너머 공간 속에 또 다른 공간이 살며시 보이기 시작한다. 공간을 이루는 외피의 물리적 경계가 아닌 행위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대지의 물성에서 경계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담장너머로 들여다보려하였다. 단단하고 딱딱하고, 포근하고, 물컹거리는 대지는 삶의 여러 행위를 담아내며 서로 연속적이다. 그리고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프라이버시 공간에서 모든 방향으로 접근가능하다. 사방으로 열려있지만 사방으로 닫혀있고 아니면 그 반대일 수 있다. 이름이 정해진 공간 같지만 때론 선택적으로 변형하여 사용된다.

3. Process

A. 배치
계획은 집의 용도별 분할이나 규모에서 시작된 방식이 아닌 외부공간의 물성에서 시작되었다. 나무, 잔디, 돌, 물과 같은 일반적인 옥외공간들을 이루는 재료들을 필요한 규모에 따라 연속적으로 연결시켰다. 그리고 이 공간의 외측 레이어(외피)는 멀리서 도시의 한 구성체로 인식되도록 유사한 재질과 형태로 계획하는 동시에 외부와 최대한 차단되어있다. 내측 레이어는 대부분 주거의 사적인 공간들로 구성되도록 하였지만, 벽체를 줄이고 접근 동선을 다양하게 열어두는 방안으로 배치하였다.

B. 프로그램
1층 담장 안 공간은 외부에서 보면 내부의 숨겨진 공간이지만 내부에서는 마치 옆집 담장을 둔 열린 외부공간이다. 이곳은 데크와 잔디, 차고, 수영장 겸 식재공간, 테라스로 구성되었지만 차고를 제외하면 접근은 내부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측면으로 나있는 주출입구를 돌아서면 80센티미터 높은 테라스와 현관이 보인다. 현관을 지나면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가족실로 사용되는 단일 공간으로 들어서는데 이곳은 수영장과 옥외테라스와 정원으로 오픈되어 회랑 가운데 마당 역할을 한다. 주로 가족들의 식사와 파티, 휴식, 놀이 같은 공간으로 활용된다. 이 공간은 다시 2층과 옥상공간으로 다시 이어진다. 2층은 서재를 중심으로 화장실과 욕실이 있는 안방과 2개의 아이들 방으로 구성되어 있어 저녁식사 후 보낼 수 있는 사적인 공간들로 이루어져 있다.

C. 채광과 환기, 차폐
외부의 높은 외벽은 내부 옥외정원 을 구성하는데 유용한 벽체이지만 채광과 환기에 불리하다. 그래서 남북측면의 이웃과 이격이 있는 입면은 동절기 최소 6시간 채광이 가능하도록 태양의 남중고도에서 태양입사각이 유지될 때까지 곡선으로 절개하였다. 입면의 큰 곡선은 프라이버시를 적절히 차단하는 동시에 실 내부까지 채광이 이어지도록 높이와 각도를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또한 북측 입면은 수영장과 정원을 보행자 시선에서 차단시키는 범위에서 간접채광이 가능하도록 크게 절개하였다. 또한 내부의 1층과 2층의 각 실은 남북방향으로 거의 개방되어있어 자연환기에 유리하도록 하였다. 차고를 제외한 대부분의 바닥 레벨은 지면보다 80센티미터 높혀 입면에서는 보이는 절개부는 지면에서 2미터가량되어 보행자의 시선이 닿지않게 하였다.

D. 구조 및 설비
철근콘크리트를 기본으로 구성하여 우물정자 모양의 메인 빔이 떨어져있는 외측벽과 슬래브를 받치고 있다. 경간은 일반적인 보춤에 맞는 RC콘크리트 보의 최대길이로 하여 실내공간을 넓혔으며 부분적으로 철골빔이 벽을 지탱하는 구조적인 역할을 하는 동시에 드레인과 외부 전기 및 급수관로 역할을 하고 있어 설비시설의 입면노출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